종종 한식이 먹고 싶으면 가는 한국 식당이 있습니다. 항상 갈 때마다 느끼는 것은 한국에서 맛보던 특유의 맛이 꾸준합니다. 그렇게 화려하지는 않지만 꾸준하게 나오는 밑반찬과 꾸준한 그 집의 음식맛은 계속해서 그 집을 찾게 하는 매력입니다. 바램은 꾸준하게 그 맛을 유지하고 버티면서 경쟁에서 살아남았으면 좋겠습니다. 쉽게 변하고 요동치는 까다롭고 변덕이 심한 사람들의 입맛을 붙잡는 것이 점점 어려운 시대 가운데 꾸준한 맛을 내면서 식당을 한다는 것은 왠만한 뚝심이 아니면 어려울 것입니다. 꾸준한 맛을 지키는 식당이 되려면 식당 주인의 꾸준한 삶의 힘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꾸준한 식당의 음식의 매력만큼이나 그리스도인들의 삶의 가장 중요한 매력은 꾸준함의 영성입니다. 환경에 요동치지 않고 믿음으로 자신을 지켜가는 믿음의 꾸준함이 요구됩니다. 거센 세상의 유혹과 도전 앞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마음을 갖고 하나님을 예배하는 꾸준함이 요구됩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뜻대로 매사를 살아가는 순종의 꾸준함이 요구됩니다.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도 자기 중심의 마음을 버리고 남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꾸준함이 요구됩니다. 흔들리는 마음을 지키면서 하나님 나라를 위하여 희생하는 봉사의 꾸준함이 요구됩니다. 결국 꾸준함이 그 사람의 삶의 실력입니다.

꾸준한 삶은 꾸준하신 하나님을 의식하면서 살아갈 때에 꾸준하게 계속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삶의 힘은 하나님에게서 오는 은혜가 있어야 꾸준하게 할 수 있습니다. 꾸준한 삶은 자원하는 마음이 있을 때에 지루하지 않고 반복될 수 있습니다. 만일에 그 꾸준한 삶이 아무 의미가 없다고 생각되는 동시에 무의미한 반복이 되어서 매사가 더 힘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앞에 반복되는 모든 꾸준한 삶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면서 삶을 더 의미있게 하는 에너지가 됩니다. 아무도 보지 않는 가운데 반복되는 꾸준한 매사의 삶은 매사가 예배가 되어 나를 하나님 앞에 의미있게 하기 때문입니다.

지금 우리에게 주어진 세상의 삶은 곧 낙엽처럼 땅으로 떨어질 때가 곧 있습니다. 이땅에서 모든 시간을 마치고 세상을 떠날 때까지 멈추지 않고 꾸준한 영성의 삶이 필요합니다. 인생의 그날이 더욱 가까울수록 우리의 삶은 더욱 하나님께 집중되는 꾸준함이 필요합니다. 하나님께 집중되는 꾸준함이 없는 인생의 후반전은 헛된 것에 몰입하여 무력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을을 맞이하여 더욱 하나님 앞에 집중하는 꾸준함의 영성으로 더욱 의미있고 풍성한 인생의 시간을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소원합니다.

Category목회칼럼

© 2023 Mahanaim Church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