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삶 가운데 가장 필요한 은혜의 삶이 적용입니다. 묵상을 하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제일 중요한 것이 적용입니다. 매일 기도하는 분들에게 제일 필요한 것도 적용입니다. 주일마다 예배를 드리고 설교를 듣는 성도들에게 제일 중요한 것이 적용입니다. 마음에 받은 은혜의 감동은 반드시 적용을 할 때에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들이 적용을 통하여 삶 가운데 하나님께 영광돌리기를 기뻐하십니다. 이렇게 적용의 은혜가 있는 사람에게 하나님은 더욱 은혜를 풍성하게 주시고 누리도록 역사하십니다.
적용의 은혜는 우리 안에 계신 성령님의 도우심의 은혜의 결과입니다. 성령님께서는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적용의 의지를 주십니다. 우리는 모두 죄의 의지대로 살았지만 하나님의 성령님께서 임하여서 인도하실 때에 순종할 수 있도록 마음과 몸을 주관하십니다. 무엇보다도 성령님께서 하나님의 뜻대로 적용하도록 먼저 마음을 붙들어주시고 또 그 몸을 쳐서 복종하도록 도와주십니다. 성령님께서 인도하실 때에 모든 적용은 억지로 하지 않고 마음 가운데 자원함으로 시작하여 그 몸으로 따르게 하십니다. 그 결과 마음의 자유함을 경험하게 하시고 우리의 몸으로 하나님의 거룩을 맛보게 하십니다. 이렇게 성령님의 인도를 받으면서 적용하는 사람들은 인격적인 성령님과 교제를 더욱 깊게 맺어갑니다.
적용의 은혜는 순종의 은혜의 결과입니다.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려고 하는 마음이 있는 사람은 적용의 은혜가 있습니다. 그러나 마음 가운데 하나님을 온전하게 따르지 않고 대적하고 거역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뜻을 적용하기가 어렵습니다. 항상 우리가 직면해야 하는 것은 적용하기 힘든 우리의 내면의 거역의 본능의 죄성입니다. 그리고 영적인 게으름의 악습관은 우리의 영적인 적용의 삶을 귀찮게 합니다. 적용의 순종의 자리에 나아가기 위해서는 불순종의 습관에 익숙했던 우리의 거역과 게으름을 회개해야 합니다. 그리고 적용을 위해서 온전히 순종의 자리로 나아가는 결단을 해야 합니다. 적용이 없는 그리스도인은 결국 잎만 무성한 나무처럼 열매없는 삶이 됩니다. 그러나 거역과 게으름을 넘어서 적용의 은혜는 우리의 삶을 복되고 형통한 삶의 열매를 맺게 합니다.
적용의 은혜는 비젼의 은혜의 결과입니다. 인생가운데 하나님의 나라의 비젼이 있는 삶은 항상 하나님의 뜻을 적용하면서 살아가려고 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나라는 여기 있다 저기 있다 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내 안에 있고 내 삶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지금 이땅에 임한 하나님 나라를 누리면서 사는 사람은 적용을 통해서 지금 하나님의 통치를 경험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니다. 삶 가운데 하나님의 뜻을 적용에 힘쓰는 사람을 통하여 하나님은 지금 여기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세워갑니다. 무엇보다도 적용하는 사람에게 하나님은 지혜와 능력과 상으로 함께 하시면서 하나님의 나라를 세워가십니다.
신앙의 현장에서 구체적인 적용을 통하여 하나님의 나라를 날마다 세워가며 하나님의 능력과 인도하심을 삶 가운데 더욱 경험하는 삶이 되기를 소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