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과 신앙 사이에는 많은 유사점이 있습니다. 운동을 구경하는 사람과 직접 운동을 하는 사람의 입장은 너무도 다릅니다. 이론적으로 축구에 관하여서 기가 막히게 말을 잘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직접 몸으로 축구를 해보면 아는 것과 행하는 것 사이에는 많은 괴리가 있습니다. 신앙 생활도 그렇습니다. 내가 안다도 생각하고 말을 하지만 직접 몸으로 해보면 잘 되지 않습니다. 실력있는 선수는 내가 아는 대로 그대로 몸으로 적용이 되는 선수입니다. 운동선수가 내가 아는 대로 몸으로 그대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날마다 반복하여 연습할 때에 가능합니다. 진정한 믿음의 고수는 결국 아는 대로 적용하는 삶이 있는 사람입니다.

적용의 은혜가 있는 그리스도인들은 날마다 자기 부족함을 아는 겸손한 사람들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의 적용은 오직 마음이 가난한 사람이 행할 수 있는 은혜입니다. 내가 부족함을 깨닫지 못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의 은혜를 적용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말씀의 적용이 있는 사람은 그 마음에 말씀의 은혜를 믿음으로 받습니다. 그리고 삶 가운데 부족한 삶을 오직 하나님의 은혜대로 살고자 합니다. 그래서 적용의 은혜가 있는 사람들을 보면 항상 자기 부족함을 알고 돌아보는 사람들입니다. 적용의 은혜가 있는 사람들은 보면 요란스럽지 않습니다. 항상 조용하고 꾸준하게 자기의 부족함을 알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기를 힘쓰면서 일상의 삶을 승리합니다.

적용의 은혜가 있는 그리스도인들은 지금 여기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누리는 복을 경험합니다. 이미 하나님의 나라는 이땅에 임하여서 다양한 은혜와 복을 누리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하나님 나라의 복은 대부분 눈에 보이기 보다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누리고 체험할 수 있는 누림의 복들이 많습니다. 특히 마음 가운데 누리는 하나님 나라의 복은 놀랍고 기이합니다. 또한 일상 가운데 하나님이 베푸시는 인도의 은혜는 기이합니다. 많은 경우에 적용의 은혜가 있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은 지금 여기에서 하나님 나라의 복을 경험하도록 인도하시고 통치하십니다.

적용의 은혜의 결과로 누리는 핵심적인 복은 주님의 장성한 분량에 이르게 하여 주님을 닮은 제자로서 우리가 새롭게 변화됩니다. 그 결과 하나님께서 사용하실 뿐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도구로 하나님이 사용하십니다. 사실 성경가운데 일상의 삶 가운데 하나님의 뜻대로 적용하면서 살았던 하나님의 위대한 증인들처럼 하나님 앞에 쓰임받습니다. 적용의 은혜가 있는 사람은 자신의 변화로 인해서 주변을 변화시키고 하나님의 영광의 도구로 사용됩니다.

점점 시간이 갈수록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적용이 있는 구체적인 믿음의 능력있는 삶입니다. 내가 믿은 대로 내가 바르게 적용하면서 복음의 능력과 하나님의 나라의 복된 은혜를 누리는 삶이 되기를 소원합니다.

Category목회칼럼

© 2023 Mahanaim Church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