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간에는 30대 후반의 한 그리스도인과 인생 문제에 대한 깊은 상담을 나눈 적이 있습니다. 심성이 고운 미혼의 그리스도인 자매였습니다. 무엇보다도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사랑의 헌신이 깊고 믿음대로 살기를 소원함이 있는 자매였습니다. 그러나 현실 가운데 여러 가지 문제를 갖고 무엇이 바른 길인가 점검을 원하는 질문을 갖고 함께 교제하며 인생 점검의 기회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누구든지 인생을 살면서 방향성을 잃어버리고 표류하는 배와 같이 흘러가는 인생을 살 수 있습니다. 자매와 함께 대화를 나누면서 우리 인생의 몇가지 문제를 점검해야함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첫째, 우리 인생은 비전을 점검해야 합니다. 비전이 없는 인생은 방향없이 달리는 자동차와 같습니다. 자동차는 열심히 속도를 내는 것보다 분명한 목표의 방향이 있어야 합니다. 만일에 방향이 정해지지 않으면 속도를 내면서 길을 가다가 수시로 목표지점이 바뀌는 삶은 내면의 불안으로 방황하게 됩니다.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이 주신 비전을 먼저 품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하나님이 지시하는 땅의 비전을 주시고 도전하게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바울에게 이방인을 품게 하시고 선교하는 하나님 나라의 비전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누구든지 그리스도인들에게 세상에서 비전을 갖고 살도록 하십니다. 아직 하나님이 주시는 비전에 대해서 확신이 없다면 기도하면서 하나님께 물어야 합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비전을 마음에 먼저 품을 때에 우리 인생의 방향은 흔들리지 않고 달려갈 수 있습니다.

둘째, 우리 인생은 발란스를 점검해야 합니다.인생은 발란스를 잘 갖추어야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습니 다. 무엇보다도 교회와 가정과 직장과 같은 하나님이 주신 모임과의 관계의 발란스를 잘 해야 합니다. 만일 발란스가 한쪽에 치우치는 순간 결국 삶의 질서가 무너져서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교회를 통해서 주시는 은혜, 가정을 통해서 주시는 은혜 그리고 직장을 통해서 주시는 은혜가 다 있습니다. 그런데 만일에 가정에만 집중하고 교회와 직장을 소홀히 하는 순간 영적인 은혜, 물질의 은혜가 제한당할 것입니다. 반대로 교회에만 집중하게 되는 경우에 가정과 직장의 은혜가 무너지게 될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모든 것을 발란스있게 하기 위해서는 우선은 부지런해야 하고 최선을 다해서 살아가는 자세가 필요할 것입니다.

셋째, 우리 인생은 관계를 점검해야 합니다. 인생은 만남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기도 하고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그런데 좋은 만남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좋지 않은 만남은 심각한 문제가 됩니다. 내 인생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만남은 냉정하게 끓을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인생에서 당장 끓어버려야 할 만남은 나를 이용하려고 하는 부정적인 동기의 사람들과의 만남입니다. 그리고 속이는 말과 행동으로 악을 도모하는 사람들과의 만남은 깨끗이 끊어야 합니다. 심지어 교회 안에 있지만 잘못된 믿음으로 나를 조종하려고 하려고 하는 사람들과의 만남은 깊게 고민하고 관계를 정리해야 합니다. 만일에 거짓되고 부정적인 사람들과 관계를 정리하지 못하면 결국 마이너스 인생을 살 것입니다.

우리는 무조건 열심히 사는 것이 능사가 아닙니다. 좀 시간을 갖고 자신을 돌아보며 점검하면서 바른 비전 그리고 발란스 있는 인생과 더불어 좋은 관계의 삶으로 의미있고 풍성한 삶이 되기를 소원합니다.

Category목회칼럼

© 2023 Mahanaim Church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