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한국에서는 코로나바이러스가 재발하여 위험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렇게 코로나바이러스가 재발되는 원인으로 교회가 집중적으로 조명되면서 세상으로부터 욕을 듣고 있는 실정입니다. 특히 8.15 광복절 집회에 대규모로 참석한 사람들 가운데 많은 경우가 교회였습니다. 그리고 그 집회를 통하여 많은 감염자가 발생했고 그들이 출석하는 교회를 통하여 또다시 감염되었다는 것이 뉴스와 언론의 주장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의 재확산으로 지금 한국 교회들은 다시 대면 예배가 제한되었습니다. 그러나 일부의 교회들은 정부의 예배 금지 명령을 어기고 대면 예배를 강행함으로 인해서 사회적인 지탄을 받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몰래 숨어서 예배를 드리다가 발각되어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그 결과 언론에 뉴스로 교회들의 이런 모습이 방영됨으로 인해서 한국 사회에서 교회에 대한 신뢰도가 급격하게 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코로나바이러스를 맞이하여 모든 교회는 방역의 본을 잘 보여주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선행과 섬김으로 세상에 희망을 주는 일에 앞장서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8.15 광복절 집회 이후에 한국의 일부 교회에서는 집회 금지 명령을 정부가 교회를 박해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억해야 할 것은 이미 교회를 중심으로 환자가 발생한 상황에서는 그것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한두명도 아니고 객관적인 많은 환자의 숫자가 나왔으면 다소 억울함이 있어도 그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수도 있어야 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의 힘든 시기에 교회는 먼저 낮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정부의 명령을 따라 대면 예배를 드리지 않는 것은 탄합 하는 것이 아니라 조심하게 하기 위함이요 보호하기 위한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주장을 하는 경우에 어떤 목회자들은 정치적 선동으로 교회들을 조정하려고 하고 있고 여기에 교회가 이용당하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지금 이 시기에 현장에서 위험을 무릎 쓰고 사회적 명령을 어기면서 예배를 드리는 것은 신앙이 아니요 교만한 교회의 오기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이것은 유대의 바리새인들처럼 형식적인 종교의 오만일 수 있습니다. 어쩌면 주님은 코로나바이러스의 시간을 이용하여 종교화된 교회의 관행적이 습성을 돌아보게 하는 훈련의 기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의 시대 가운데 하나님은 세상 가운데 교회가 교회다움을 기뻐하십니다. 그것은 바로 세상 가운데 빛과 소금의 역할을 다하는 것입니다. 주님이 가장 기뻐하시는 교회의 교회다움은 주님같은 마음과 행실로 겸손히 낮아져서 세상을 빛으로 섬기는 것입니다. 이 시대 가운데 상한 영혼들을 주의 말씀으로 섬기고 병들고 지친 사람들을 사랑으로 섬기는 것입니다.

마 5:16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예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Category목회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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