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로서 나의 인생의 대부분의 삶은 반복됩니다. 새벽에 눈을 뜨면 먼저 세면실에 가서 세수하고 옷을 갈아 입습니다. 다음에 방안의 나의 책상에서 짧은 기도를 하고 성경을 묵상합니다. 정한 새벽 시간이 되면 교회당으로 차를 몰고 갑니다. 대부분 정해진 길을 따라 정해진 신호등의 인도를 받아 교회에 도착합니다. 매일 정해진 새벽 기도회 시간에는 찬송을 부르고 말씀을 나누고 기도를 드리게 됩니다. 이것이 보통 반복되는 아침의 일상입니다. 그리고 나면 때로는 낮 시간에 이루어지는 일상은 심방과 독서와 미팅을 통해서 하루의 일정들은 반복적인 연속입니다. 그리고 저녁이 되면 밥을 먹고 대화를 나누고 뉴스를 보고 몸을 씻습니다. 그리고 말씀을 묵상하고 잠자리에 들면서 반복되는 하루의 삶을 마치게 됩니다. 대부분의 나의 일상은 거의 반복됩니다. 누군가 나에게 목사가 되어 가장 감사한 것이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 어떤 이유에서든지 하나님과 좋은 반복을 날마다 갖는 것입니다.
좋은 삶은 좋은 반복의 습관으로 결정됩니다.인생은 좋은 것도 반복되고 나쁜 것도 반복됩니다. 좋은 반복과 나쁜 반복이 내 삶에 반복되는 이유는 먼저 내 안에 반복적인 생각, 반복적인 행동들이 이미 습관으로 몸에 배었기 때문입니다. 지금 나에게 필요한 것은 나쁜 반복을 줄이고 좋은 반복을 늘리는 것입니다. 야구선수로 말하면 빈 볼의 횟수를 줄이고 안타를 쳐서 타율을 올리는 것과 같습니다. 나에게는 종종 테니스 운동을 하면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나쁜 습관이 있습니다. 정확하고 파워 있는 공을 치기 위해서는 마지막까지 볼을 정확하게 보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볼을 정확하게 마지막까지 보지 못하면 몸의 자세가 정확하지 못하여서 결국 파워가 떨어지는 스트로크를 하거나 친 볼이 네트에 걸리거나 코트를 벗어나게 됩니다. 이런 실수를 하고 나서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는 빨리 새로운 습관을 배우는 길입니다. 나쁜 습관을 버리려고 해서는 버려지지 않습니다. 좋은 습관을 배워야 나쁜 습관은 버려지게 됩니다. 어둠을 물리치는 제일 좋은 방법은 빛을 불러들이는 것입니다. 나쁜 반복의 습관은 좋은 습관을 반복적으로 내 몸에 배우고 익히면 물러가게 됩니다.
내 삶에 좋은 것들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반복을 통해서 몸에 잘 익히고 배워야 합니다. 나는 매주일 설교를 준비하면서 반복적으로 힘쓰는 것이 성경 묵상의 습관이고 다른 하나는 신문 묵상의 습관입니다. 반복되는 묵상을 통과한 설교는 좋은 설교의 열매를 낳습니다. 그러나 좋은 반복은 반복하기가 어렵습니다. 나쁜 반복은 반복하기가 쉽습니다.게으름의 반복은 연습 없이도 계속 반복됩니다. 미련한 말을 반복적으로 하는 습관은 어렵지 않게 반복됩니다. 좋은 반복을 계속하고 나쁜 반복을 그치는 것이 나의 삶을 새롭게 하는 길입니다. 그러나 나쁜 반복을 그만두는 것은 손을 잘라내고 혀를 잘라내는 것 이상으로 어렵습니다. 심지어는 죽어가면서 나쁜 반복을 계속합니다. 망하는 가운데서도 나쁜 습관을 끓지 못합니다. 어떤 사람은 평생 하나님과 깊은 묵상을 배우지 못하는 인생을 마치는 사람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평생 꿈만 꾸고 말만 하고 목표를 이루지 못하고 아쉽게 인생을 마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반복하여 좋은 습관을 위해서 도전하면 나쁜 습관들이 물러나고 좋은 습관은 내 것이 됩니다.
Write a comment: